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자기주도적 구직활동을 하는 미취업 청년에게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지원하여 원활한 노동시장 진입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아래에서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정보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매월 50만 원씩 최대 300만원까지를 6개월간 지원하며, 취업 상담과 구직 프로그램까지 함께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대상
- 만 18~34세 청년
- 졸업․중퇴 후 2년 이내인 미취업자
-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 생애1회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1유형, 2유형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뉘어집니다. 1유형은 가구단위 중위소득 60% 이하, 재산 4억 이하를 소유한 자인 경우 신청가능하며, 최근 2년 내 구직 취업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2유형은 1유형에 속하지 않는 중장년층 중 중위소득 100% 이하인 분들이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지원내용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포함한 국민취업제도 지원 내용을 보면 취업지원서비스, 소득지원이 함께 지원됩니다. 취업지원 서비스는 1유형, 2유형 참여자 전부에게 1년간 제공하며, 심층 상담 및 상호 협의를 통해서 개인별 취업의 어려운 부분을 파악하고 취업 능력에 따라서 활동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때 참여자가 조기 취업에 성공하면 취업 활동계획을 수립한 뒤 3개월 내로 취업 성공 수당을 지급하며 수당은 최대 150만 원까지 지원됩니다. 구직촉진수당은 1유형에만 적용되며 꾸준히 구직활동에 참여하면 6개월간 50만 원씩을 지급합니다. 여기에 부양가족 1인당 10만 원씩 최대 40만 원을 추가로 지급합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신청하려면 워크넷에서 구직신청 후 고용센터를 방문하거나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에 신청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이후로는 수급자격 결정 및 취업활동 계획 수립을 거쳐 1차 구직촉진수당 지급, 구직 의무 이행, 2~6회 구직촉진수당지급 및 사후 관리로 과정이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