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저축계좌는 매월 10만 원씩 본인 납입으로 저축을 하면 정부에서 30만 원을 추가로 매달 지원해 총 40만 원을 저축할 수 있게 해주는 상품입니다. 아래에서 희망저축계좌 지원 대상과 신청 정보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희망저축계좌
희망저축계좌 지원대상
희망저축계좌는 1, 2 두 가지로 나뉘어 운영됩니다. 먼저 희망저축계좌1의 지원 대상으로는 중위소득 40%의 60% 이상이며 현재 근로 중인 생계급여 의료급여 수급자가 있습니다. 지원 금액은 3년 간 매달 10만 원을 저축할 시 정부에서 지원금 30만 원을 추가 적립하며, 3년 만기 시에는 본인 저축 금액 360만 원에 더해 정부지원금 근로소득장려금 1080만 원을 합해 만기 시 앞서 말씀 드린 1,440만 원에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3년 이내 생계, 의료 탈수급자라는 지원 조건을 갖추어야 수급액을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희망저축계좌2 지원 대상은 소득 인정 금액이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의 근로 중인 주거급여, 교육급여 수급 가구와 차상위 계층입니다. 해당 상품은 매달 10만 원 본인 납입 시 정부지원금이 10만 원 추가 적립됩니다. 최대 3년 만기 시에 본인 저축 금액 360만 원과 정부 지원 금액 360만 원을 합해 720만 원에 이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희망저축계좌 신청방법
희망저축계좌는 주소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문의할 부분이 있다면 각 시군구별 안내된 관련 공고를 확인 후 시군구청에 유선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신청 기간이 길지 않으므로 신청 일정을 반드시 확인해 해당하는 분들이라면 하루라도 빠르게 신청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