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등기우편 보내는법 조회방법

등기우편 보내는법

먼저 우체국에 방문해 규격봉투를 구매한 후, 등기를 보낼 서류를 넣고 보내는 주소와 받는 주소를 기재합니다. 다음 번호표를 뽑고 차례가 오면 금액을 지불하면 됩니다. 

우체국에 직접 방문해 택배를 보내는 경우 월~금요일까지, 보통 9시부터 18시까지 영업을 합니다. 우체국 택배가 토요일도 배송을 하기 때문에 간혹 지점 영업도 토요일까지로 알고 계신 분들이 있지만 택배 접수는 평일만 받고 있습니다.

등기우편 요금

일반 우편의 경우 규격 및 규격 외 조건에 따라 요금이 달라지는데, 금액은 400원부터 중량별로 늘어납니다. 일반등기는 일반우편에 +2,100원을 더해 책정되며, 보낸 다음 날 바로 도착하는 익일특급은 일반등기 +1,000원으로 요금이 책정됩니다.

당일 특급의 경우 보내려는 지역이 당일특급이 가능한 곳인지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당일특급을 보낼 경우 수수료는 일반 등기에 5천 원을 추가로 책정합니다. 자세한 등기우편 요금은 우정사업본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기우편 조회방법

등기우편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먼저 먼저 우체국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합니다. 하단의 링크를 통해서 인터넷우체국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우측 상단에 있는 등기번호로 조회의 빈칸에 등기번호를 입력한 뒤 우측에 있는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조회할 수 있습니다.

만약 등기번호를 모르는 경우에는 페이지 우측 상단에 있는 고객정보로 조회를 확인해보면 발/수신인의 전화번호 그리고 영수증번호를 통해 등기번호를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단, 해당 서비스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로그인 후 사용해야 하며 아이디가 없는 경우에는 번거롭더라도 회원가입 후 이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