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요금 조회 가스비 계산방법

최근 인상된 도시가스요금으로 인해 가스비 고지서를 받고나서 당황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원료비 상승으로 인해 도시가스요금이 추가적으로 인상될 것으로 보이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도시가스요금을 온라인으로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고 가스비를 직접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시가스요금 조회방법

도시가스요금은 인터넷으로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간편하게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도시가스요금 조회는 삼천리 또는 서울도시가스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삼천리 홈페이지에서는 로그인 없이 최근 3개월 요금을 간편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도시가스요금 조회1

1) 삼천리 홈페이지 접속-[요금조회] 클릭

2) [간편요금 조회] 입력 창에서 납부자 번호 입력

도시가스요금 조회2

1) 서울도시가스 접속-[간편 요금 조회] 클릭

2) [사용계약번호] 입력 창에서 사용계약번호 입력

도시가스요금 조회 어플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도시가요금 조회 어플인 가스 앱을 다운로드받아 도시가스요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스 앱을 다운로드 받은 뒤 전화번호로 실명 본인인증을 하면 나의 명의로 등록된 도시가스 사용계약번호 및 가스요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도시가스요금 인상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2022년 10월 1일부터 주택용, 일반용 도시가스 요금을 MJ(메가줄) 당 2.7원 인상했습니다. 이번 인상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가스 공급에 차질이 생기면서 LVG 시장이 불안해지고, 이로 인해 천연가스 수입 단가가 상승한 것입니다.

그런데 단가가 상승한 것에 비해서 지금까지 가스 요금은 소폭 인상한 편이라 2022년 하반기부터는 미수금이 급증했다고 합니다. 올해 누적치는 최대 규모로, 이에 따라 불가피하게 가스요금 인상이 결정된 것입니다.

도시가스요금 인상

인상안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단위가 16%가량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위가 익숙하지 않아 증감률로 보자면, 이번 인상으로 인해 월 평균 2000MJ를 사용하는 가구는 도시가스요금 조회를 하면 서울시 기준 월 5,400원 증가할 예정입니다.

도시가스요금 계산 방법

도시가스요금을 조회해보았는데 생각한 것과 다르게 요금이 나온거 같을 때에는 도시가스요금을 직접 계산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도시가스요금을 계산하는 방법은 복잡해보이지만 계산에 사용되는 공식을 알고 있으면 어렵지 않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도시가스요금 계산 공식은 아래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주택용(취사), 주택용(난방), 기타 용도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도시가스요금 계산방법1
  • 주택취사 = [기본요금+열량단가]+계량기교체비1.1(부가세)
  • 주택난방 = [기본요금+(열량-516MJ)난방단가+(516MJ취사단가)+계량기교체비]*1.1
  • 기타 용도 = [(사용열량*단가)+계량비 교체비]*1.1

요금 계산 시 취사, 난방에 따라 계산법이 달라지며, 지역에 따라서도 기본 요금도 경기도 850원, 인천시 840원으로 이 상이합니다.

가스계량기 검침 값을 활용하여 도시가스요금을 계산할 수도 있습니다.

도시가스요금 계산방법2

빨간 테두리 안의 숫자는 무시하시고 검침 부분에 포함되는 숫자만 보시면 됩니다. 까만색 숫자를 특정 시간대에 두 번 기록하고, 두 번째 결과값에서 첫 번째 결과값을 뺀 값이 하루 동안 사용한 도시가스 사용량입니다. 여기에 30일을 곱하면 한 달 사용량이 되며, 도출한 숫자에 루베 당 단가를 곱하면 최종 금액이 계산됩니다.

지금까지 도시가스요금 조회방법과 계산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물가와 함께 전기세가 오르는 요즘 나도 모르게 새나갈 수 있는 비용을 조금이라도 알뜰하게 계산해 가계 관리를 꼼꼼히 해보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