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은 고객의 향후 90일 이상, 1년 내 연체 가능성을 수치화한 지표로 개인의 부채규모, 연체정보, 신용형태, 거래기간 순으로 가중치를 둔 정보를 종합해 1등급에서 10등급으로 나눈 것이다. 신용등급이 높은 1등급과 낮은 10등급의 대출 금리 차이는 최대 20%가 넘는데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을 알아보자.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1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 첫번째는 공공요금 등 납부내역 제출로 신용점수를 올리는 것이다. 신용거래 기간이 짧거나 평소 신용거래가 많지 않다면 통신비, 공공요금 납부를 성실하게 했다는 증빙서류를 신용평가사에 제출하면 신용평가사에서는 가산점을 제공한다.
- 국민연금, 건강보험, 소득증명 관련 서류를 제출해서도 신용등급을 올리는 것이 가능하다.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2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 두번째는 2금융권 대출, 현금서비스, 카드론의 사용을 최소하하는 것이다. 2금융권이나 대부업체에서 신용대출을 받게 되면 신용등급이 하락하며, ATM 등을 통한 현금서비스와 카드론을 자주 사용하게 되면 신용평가사가 현재 가용할 수 있는 현금이 부족하다고 판단하며 신용도가 떨어진다.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3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 세번째는 연체를 하지 않는 것이다. 연체를 하게 되면 갚을 능력이 떨어졌다고 판단되어 개인의 신용등급이 빠르게 떨어진다. 10만원 이상의 금액을 90일 이상 연체하는 경우에는 연체금액 변제 후에도 연체기록이 단기 연체는 3년, 장기연체는 5년 동안 신용평가사에 남게 된다.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4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 세번째는 주거래은행을 이용하는 것이다. 금융회사는 자사 거래 실적이 많은 우수고객에게 높은 신용등급을 매기기 때문에 여러 은행을 골고루 이용하기보다는 급여 이체가 되는 은행을 주거래은행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다.
- 추가적으로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은 아래 올크레딧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확인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