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조무사 자격시험 정보

간호조무사는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취득한 상태로 의사의 진료 보조, 호근 간호사의 간호를 보조하는 직업입니다. 간호 학원에서 1년 과정을 수료한 후 활동할 수 있으며, 고등학생들도 직업만을 통해 3학년 때 위탁 교육을 받고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간호조무사는 치료나 간호에 필요한 물품 준비, 병실 정돈과 검사물 결과표 전달, 환자의 입퇴원 수속 등의 간호 보조 업무가 주된 업무입니다. 아래에서 2023년 간호조무사 자격시험 정보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1 2

간호조무사 시험

간호조무사 직업을 갖기 위해선 기초간호학, 공중보건학 등의 이론 과목 및 실기를 포함한 필기에 합격해야 자격이 주어집니다.

간호조무사 시험 과목

  • 기초간호학 개요 : 간호관리, 기초영양, 기초약리, 기초치과, 기본간호, 기초치과, 기초해부생리, 성인, 모성, 아동 등 응급관련 간호 기초
  • 보건간호학 개요 : 보건교육, 환경보건, 보건행정, 산업보건
  • 공중보건학개론 : 질병관리사업, 지역사회 보건, 모자 보건, 인구와 출산, 의료관계법규(의료법, 정신보건법, 구강보건법, 결핵예방법, 혈액관리법,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 실기 : 병원간호 실기학

간호조무사 실습

간호조무사가 되려면 위 필기 과목을 위한 740시간 이상 이론은 물론 실기를 위한 780시간 이상 실습까지 함께 거쳐야 합니다. 실습 시간은 종합병원 실습 400시간에 의원급 병원 실습 380시간으로 진행합니다.

기관마다 실습의 방법이 다양한 편이지만 아무래도 환자와 대면하는 일이다 보니 환자의 힘든 감정을 직접 느끼고 응대하는 과정과 의사, 간호사를 도와 보조하는 업무를 중심으로 실습을 합니다.

간호조무사 시험 정보

간호조무사 시험은 연중 상반기, 하반기로 나눠 2회 실시하며 2023년 간호조무사 자격증 취득 시험 일정은 2023년 3월 11일 상반기 시험이 있고, 2023년 9월 9일에 하반기 시험이 있습니다.

자세한 간호조무사 시험 일정 및 응시자격, 접수안내 및 유의사항은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1

간호조무사는 매 과목 만점의 40퍼센트 이상, 전 과목 총점의 60퍼센트 이상 득점한 자를 합격자로 하며 응시자격이 없는 것으로 확인된 경우에는 합격자 발표 이후에도 합격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